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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/TIL

객체지향 설계 원칙 5가지 (SOLID)

SOLID?

로버트 마틴이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랭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두문자어 기억술로 소개한 것

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-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(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)
  •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지며,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 함
  •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
  • 클래스는 변경을 위한 단 하나의 이유만 가진다

2. OCP(Open-Closed Principle) - 개방-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(클래스, 모듈, 함수 등)는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하고,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
  • 변경없이 확장이 가능해야 한다
  • 개방-폐쇄 원칙이 잘 적용되면,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할 때 이미 제대로 동작하고 있던 원래 코드를 변경하지 않아야 함
  •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분리

3. LSP(Liskov Subsitution Principle) -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  •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.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모두 지켜야 한다는 것
  •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가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할 수 있어야 한다
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
  • 큰 덩어리의 인터페이스들을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이 꼭 필요한 메서드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함
  • 시스템의 내부 의존성을 약화시키며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작은 단위로 분리시킨 인터페이스를 역할 인터페이스라고 부름
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-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(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)
  •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된다. 상위 모듈과 하위 모듈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
  •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된다. 세부 사항이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.

 


 

위키백과
SOLID: The First 5 Principles of Object Oriented Design
The S.O.L.I.D Principles in Picture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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